주요능력효능감

나를 알아가는 또 하나의 방법

주요능력효능감검사 소개

직업과 관련된 특정 능력에 대해 스스로의 자신감 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예상소요시간20분(시간제한없음)
  • 총 문항수49
  • 검사개발자정윤경(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김나라(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연구원)

검사 개요

이 검사는 이공계 대학생들이 전공탐색을 할 때, 이공계열을 넘어서 타 분야 직업에 대한 탐색을 하고 관련된 전공을 부전공 등으로 택하고자 할 때의 정보를 제공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통하여 9개 주요 능력과 관련된 활동들에 대한 자신감이 전체 대학생과 비교할 때 어느 수준인가를 알 수 있으며, 14개 직업군별로 요구되는 능력에 따른 자신의 적합도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검사 항목

신체·운동능력, 공간·지각능력, 음악능력, 창의력, 언어능력, 수리·논리능력, 자기성찰능력, 대인관계능력, 자연친화능력

검사 결과

9개 주요 능력과 관련된 과제에 대한 자신감의 점수가 프로파일에 제공됩니다. 백분위 30%와 70%를 기준으로 9가지 주요능력과 14개 직업군 각각에 대한 자신의 적합도판정이 제시됩니다.

검사 실시요령

각 문항을 잘 읽고 자신의 행동과 일치하는 정도에 응답해 주십시오.

검사를 통하여 얻는 정보

14개 직업군별로 요구되는 능력이 무엇이며, 그러한 능력을 자신이 어느 수준으로 갖추고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기초로 그 직업군과의 적합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결과로 제시된 직업들에 대하여 향후 본격적인 탐색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검사의 신뢰도

주요능력효능감검사의 내적일치도지수는 .69~.86으로서 적절한 신뢰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전공 효능감검사 신뢰도 지수(내적일치도)
신체운동능력 5 .70
공간시각능력 6 .72
음악능력 6 .80
창의력 5 .72
언어능력 7 .77
수리논리능력 5 .86
자기성찰능력 6 .67
대인관계능력 6 .69
자연친화능력 3 .69

검사의 타당도

검사의 타당도는 요인분석, 다양한 변인과의 상관분석 및 평균 비교를 통하여 검토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이공계 대학생의 전공 및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보고서(임언·윤형한, 2004)에 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