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가치관

나를 알아가는 또 하나의 방법

직업가치관검사 소개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가치 중,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만족시키고 싶은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예상소요시간10분(시간제한없음)
  • 총 문항수28
  • 검사개발자임언(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최수정(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연구원)

검사 개요

직업가치란 직업생활을 통하여 충족하고자 하는 욕구 또는 상대적으로 중요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검사는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욕구 및 가치들에 대해 여러분이 상대적으로 무엇을 얼마나 더 중요하게 여기는가를 살펴보고, 그 가치가 충족될 가능성이 높은 직업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검사 항목

능력발휘, 자율성, 보수, 안정성, 사회적 인정, 사회봉사, 자기계발, 창의성

검사 결과

각 개인별로 중요시하는 가치의 순서가 그래프로 제시됩니다. 가장 중요하게 평가한 상위 2개의 가치와 관련된 직업이 학력별, 계열별로 나뉘어 추천됩니다.

검사 실시요령

각 문항별로 짝을 지어 제시되는 두 가지 항목 중에서 자신에게 더 중요한 것에 응답해 주십시오.

목적 및 필요성

진로상담 및 지도의 기본 원칙 중의 하나는 개인의 특성과 일치하는 직업을 가졌을 때, 가장 큰 만족과 성취를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흔히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다고 했을 때, 흥미와 적성을 대표적인 것으로 생각해 온 경향이 있으나, 가치가 오히려 흥미보다 더 근원적인 의미를 가지며 개인의 진로 선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Brown 외, 1996; Davis & Lofquist, 1984).

진로선택 및 직업만족에 있어서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가치 중심적 접근 모델은 Brown(1996)에 의하여 최근에 강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모델에 의하면 흥미는 가치를 근거로 발전되며, 따라서 가치가 더 근원적이며,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치 중심적 모델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며, Dawis와 Lofquist(1984)에 의하여 제시된 환경적응이론에서도 개인이 욕구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환경적 특성을 선택해 나가려는 경향은 이미 강조된 바 있으며, 이 이론에 근거하여 개인의 직업과 관련된 욕구를 측정하는 검사들이 개발된 바 있습니다.

직업가치관 검사는 직업과 관련된 다양한 욕구 및 가치들에 대해 각 개인이 상대적으로 무엇을 얼마나 더 중요하게 여기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Boyle, 1996) 진로선택 및 진로상담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검사의 하위요소

하위요소 정의
능력발휘 직업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자율성 일하는 시간과 방식에 대해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수 직업을 통해 많은 돈을 버는 것을 말합니다.
안정성 한 직장에서 오랫동안 일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회적인정 내가 한 일을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입니다.
사회봉사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자기계발 직업을 통해 더 배우고 발전할 기회가 있는 것입니다.
창의성 스스로 아이디어를 내어 새로운 일을 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표본

전국의 중학교 1~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과 2학년을 대표할 수 있도록 전국의 86개 학교에서 각 학년 한 학급씩 참여하였습니다. 모집단의 학교 급별, 지역별, 계열별, 성별 비율을 고려한 비율 유층 표집을 한 결과 중학생 3,171명, 일반계 고등학생 2,310명, 특성화 고등학생 840명이 참여하여 총 6,320명의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습니다.

검사의 신뢰도

본 가치관 검사의 문항은 짝지은 두 개의 가치관 중의 하나를 선택하는 것으로서 내적일치도 계수를 구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따라서 검사 점수의 시간에 따른 일관성을 나타내는 신뢰도인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학교 2곳과 고등학교 2곳(일반고 1곳, 특성화고 1곳)을 선정하여 2주 간격으로 검사-재검사 신뢰도 조사를 실시하여 설문에 응답한 총 275명의 학생들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능력발휘와 자율성을 제외한 모든 가치의 상관 계수가 .60 이상으로 나타나 검사 결과가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본 검사의 개정 전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42에서 .76으로(임언 외, 2001) 본 검사의 상관과 비슷했는데, 이를 통해 검사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문항 수를 축소한 것이 재검사 신뢰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위요소 검사-재검사 신뢰도
능력발휘 .49
자율성 .55
보수 .70
안정성 .75
사회적 인정 .64
사회 봉사 .77
자기계발 .62
창의성 .70

검사의 타당도

가치관 검사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두 유형(리커르트형 검사와 가치비교형 검사)에 대한 응답 결과 사이의 상관계수를 분석하였습니다. 두 유형간의 상관에서 동일 하위 영역간의 상관이 가장 높게 나타남으로써 수렴 타당도를 나타냈습니다.

하위요소 능력발휘 자율성 보수 안정성 사회적 인정 사회봉사 자기계발 창의성
능력발휘 .44 -.13 -.12 -.15 .04 -.13 .1 .07
자율성 .59 -.04 -.11 -.24 -.17 -.1 0
보수 .66 .28 0 -.3 -.33 -.28
안정성 .64 -.16 -.12 -.3 -.42
사회적 인정 .64 -.02 -.07 -.08
사회 봉사 .67 .08 -.07
자기계발 .56 .16
창의성 .67

직업가치관별 관련 직업 분류의 목적은 직업가치관검사 결과 개인별로 특정한 가치관이 높다고 나왔을 경우, 그러한 가치관이 충족되는 직업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기 위하여 필요합니다. 가치관별로 관련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서 가장 바람직한 것은 각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 또는 면접을 실시하는 것이지만, 시간 및 예산의 한계와 한국의 직업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한국직업정보 시스템을 중심으로 직업가치관별 직업목록을 작성하였습니다.

검사활용안내

검사대상

중학교 1학년 이상의 청소년

기본적으로 중·고등학생에 적용될 수 있는 가치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나, 대학생이상의 성인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성인들의 경우 직업적응과 관련된 보다 구체적인 가치항목들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교사 및 상담가 : 학생 및 내담자가 중요시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보를 얻음으로써 적성검사 및 흥미검사와 함께 종합적으로 자기이해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사시간

10분(시간제한 없음)

검사결과 활용 방법

  • 각 개인별로 중요시하는 가치의 순서를 확인합니다.
  • 상위 2개의 가치와 관련된 직업을 확인합니다.
  • 제시된 직업들에 대한 정보를 직업사전에서 찾아봅니다.